반응형




업무의 대부분이 이메일로 소통되고 있는데, 이슈를 따로 레드마인에 가서 등록하는 비효율적인 영역의 업무를 줄이기 위해서는 이메일을 통한 이슈등록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레드마인의 이슈를 이메일로 등록하는 방법을 진행해볼까 합니다.


운영 환경

OS : CentOS 6.x

Version : Redmine 2.2.0


이 글은 레드마인이 설치된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레드마인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는 이전글을 참고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http://yes.imhappyo.com/403



레드마인 2.x 버전에서는 설정에 필요한 기본적인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실제 우리가 설정해야 하는 것은 자동으로 pop3 또는 imap 이메일 서버에 접근해서 이슈를 가져오게 만드는 과정뿐입니다.


저는 redmine@abydos.co.kr 이라는 이메일 계정으로 보내는 내용을 자동으로 레드마인에 등록하는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했습니다.


1) 이메일로 받는 것이 가능하도록 레드마인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설정을 변경.

관리-> 설정-> 수신메일-> 수신메일에 WS를 허용 하고 키생성을 눌러서 API키를 생성해 둡니다.





2) cron을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이슈를 가져오도록 설정.

5분마다 레드마인이 redmine@abydos.co.kr 계정의 imap 서버를 접근하여 이슈를 가져오는 cron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pop3를 사용하신다면 아래의 예를 참고하세요)


Gmail imap 서비스 사용하는 경우 crontab -e

0,5,10,15,20,25,30,35,40,45,50,55 * * * * rake -f /opt/webRoot/redmine/Rakefile redmine:email:receive_imap RAILS_ENV="production" host=imap.gmail.com username=redmine@abydos.co.kr password=PASSWORD port=993 ssl=1 project=issue_repo tracker=Issue allow_override=project,tracker,priority


Gmail pop 서비스 사용하는 경우 crontab -e

0,5,10,15,20,25,30,35,40,45,50,55 * * * * rake -f /opt/webRoot/redmine/Rakefile redmine:email:receive_pop3 RAILS_ENV="production" host=pop.gmail.com username=redmine@abydos.co.kr password=PASSWORD port=465 ssl=1 project=issue_repo tracker=Issue allow_override=project,tracker,priority


설정이 끝났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redmine@abydos.co.kr 에게 쓰는 메일은 기본적으로 issue_repo 라는 프로젝트로 Issue 라는 tracker로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너무 간단하죠 :-)

뒤의 옵션 중 allow_override 는 메일의 본문에서 적는 내용을 우선해서 등록하라는 의미입니다.


2) 이메일을 보내서 등록된 이슈 확인


지금부터 이메일 본문에 아래의 내용이 있으면 이슈가 등록됩니다.

Project: 프로젝트아이디
Tracker: Issue(결함, 새기능, 지원, Issue)
Priority: 보통(낮음, 보통, 높음, 긴급, 즉시)
Status: 신규(신규, 진행, 해결, 의견, 완료, 거절)
Category: 설정한 카테고리
Assigned To: 홍길동(또는 id)



문제가 생겨서 진행과정을 디버깅하는 경우에는 맨뒤에 --trace 를 붙여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참고) 레드마인 공식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관련 링크
http://www.redmine.org/projects/redmine/wiki/RedmineReceivingEmail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