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VI 이야기

개발도 하냐? 2011. 5. 17. 13:53 Posted by 오픈비 chaeya
오늘은 개발자, 엔지니어라면 한번쯤 열어본적이 있는 편집기 VI 이야기입니다. "복잡하게 이런것도 배워야 하나?" 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제시한 간단한거 몇가지 명령만 알고 넘어가시면 될것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화살표키(hjkl), 일반모드(esc), 삽입모드(i), 명령모드(:) , 저장하지 않고 빠져나가기(q), 저장하고 빠져나가기(wq)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텍스트 에디팅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아무래도 이정도로는 부족하겠죠. 그냥 메모장처럼 VI를 쓸것이라면 이정도로 사용하셔도 좋지만, ultraedit/editplus 처럼 VI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좀 공부를 해야합니다.
도움말을 보면서 차근차근 공부를 해나가시면 되겠지만, 국내도서 "손에 잡히는 Vim" 을 한번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오랫동안 VI를 사용해왔지만, 한글로 된 VI책은 처음 만나본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사용법과 약간의 활용법이 잘 정리되어 있네요. 읽으면서 저도 모르는 부분들을 발견하면서 즐거웠습니다.

Vim은 자신만의 환경설정을 저장해 두고 사용하기 위해서 .vimrc 파일을 통한 환경설정을 지원합니다.
홈디렉토리에 .vimrc 파일을 만드시고 그안의 내용을 이렇게 넣어 보세요.

" vim runtime configuration file
set ai cindent
set ts=4 sw=4
colo slate
set fencs=ucs-bom,utf-8,korea
ab myemail  chaeya@gmail.com
ca ㅈ   w
ca ㅈㅂ wq

위의 내용이 무슨뜻인지 하나씩 알아내는 것도 재미있답니다 :-)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