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중에서도 아마 이런 고민을 해보신적이 있겠죠? 
우리회사는 아직 50명이 안되는 규모인데, 이메일은 회사도메인으로 만들어서 사용중이다.
직원이 한두명씩 늘어갈수록 외부기업에게 신청한 메일호스팅 서비스의 비용은 증가하고, 게다가 이메일 받은편지함의 용량은 쥐꼬리만큼씩 할당해줘서 자주 메일함을 백업받고 지워야한다. 뿐만 아니라 스팸필터링, 포워딩이 자유롭지 않고 아웃룩으로 pop3와 smtp를 연동해서 쓰기도 힘들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얼마전 사무실에 찾아온 어떤 분이 자신의 회사 이메일 서비스를 옮기고 싶은데 설명을 좀 해달라고 하더군요. 구글링 해보면 좋은 자료가 많이 있지만, 뭐랄까 그냥 좀 쉽게 써볼까 해서 글을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소기업의 이메일서비스를 위한 대안 Google Apps 따라하기

구글앱스를 사용해서 자신의 도메인으로 메일을 사용하기 위한 절차는 3가지 단계를 거칩니다. 마지막 단계는 신청한 서비스가 정상작동인지 확인하는 것이죠.

1)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정보를 구글앱스 사용에 적합하게 변경합니다.
2)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를 변경합니다
3) Google Apps를 신청합니다.
4) 기다린 후 사용합니다.

1단계,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정보를 구글앱스 사용에 적합하게 변경합니다.
이게 무슨소리인지 궁금한게 많으시겠지만 일단은 따라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kr.dnsever.com 으로 방문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 곳은 무료로 자신의 도메인 네임서버를 웹기반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회원가입은 일반적인 사이트 가입과 유사하므로 다음 그림과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입을 완료한 후 가입시 등록한 이메일에서 인증url을 클릭하여 사용여부를 확인해 줍니다.

로그인 후 구글앱스 사용에 적합하게 자신의 도메인을 설정해 줍니다.

새로운 도메인 추가

아래쪽의 템플릿 설정 부분에서 구글 도메인용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설정완료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1단계를 무사히 마치고, 이제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를 지금 가입한 dnsever의 네임서버로 변경하는 2단계로 넘어갑니다. dnsever의 네임서버정보는 dnsever.com에서 로그인 하신 후 왼쪽하단의 메뉴에서 5개의 주소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임서버 변경을 위해서 복사해두세요.

2단계,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네임서버를 변경합니다
무슨 소리인지 좀 쉽게 이야기해볼까요. 
회사의 홈페이지에 abc.co.kr 이라는 도메인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보죠. 이 경우 도메인을 등록한 회사가 있을겁니다.(후이즈, 가비아 등의 도메인 등록대행처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시겠죠) 그 도메인 등록업체의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도메인 등록업체의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아내신 후 해당업체의 웹사이트로 로그인을 해서 자신의 도메인 네임서버를 1단계에서 만든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합니다. (복사해두신 정보 기억나시죠?)

아래 그림의 도메인 대행업체 후이즈의 네임서버 변경화면입니다.


3단계, Google Apps를 신청합니다. 
다른 가이드의 경우에는 이 단계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더군요. 신청을 먼저하게 되면 여기저기 왔다갔다 하면서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저는 이 단계를 마지막 단계로 구성했습니다. 
간혹, 무료 Google Apps를 신청하는 링크를 찾지못해서 비지니스로 가입하고 30일간 체험으로 사용하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30일이 지나면 유료로 전환되는 방식이니,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서 반드시 무료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후 설정단계는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도메인에 대한 관리권한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합니다. 자신의 도메인 웹사이트에 html파일을 만들어서 올릴수 있거나, 도메인의 네임서버에서 CNAME을 추가할 수 있거나 하는 두가지 방법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html 파일 업로드가 무슨 소리인지 모른다면 두번째 선택사항 CNAME을 선택하시고, 이전에 생성한 dnsever.com 에서 자신의 도메인 네임서버관리를 통하여 여기에서 제시하는 CNAME을 추가해 줍니다.


도메인에 대한 소유권을 확인받았다면, 이제 이메일이나 캘린더같은 서비스를 활성화 시켜야 사용가능합니다. 
아래의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면 서비스가 활성화 됩니다.

http://mail.abc.co.kr 도메인을 통해서 웹메일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변경합니다. 




4단계, 이제 Google Apps가 자신의 도메인 네임서버 정보를 확인 후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기다리시면 됩니다.(보통 2일정도 소요됩니다)

nslookup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dns의 변경상태를 질의(윈도우 > cmd > nslookup > set q=mx> abc.co.kr 을 통해서)해보거나, 자신이 설정해 준 http://mail.abc.co.kr 주소로 접속하여 아래와 같은 정상적인 로그인 화면이 보인다면, 이제부터 Google Apps가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합니다.


기타 아웃룩으로 연동해서 사용하기 위한 pop3 또는 smtp의 설정이나, 기타 고급환경설정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움말을 참고하셔서 설정하세요.

최근에 문의하신 내용이 있어서 추가해 둡니다.

회사 도메인이3개가 있는데...모두 email 을 outlook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당 user 수는 모두 50개 미만이며, 서버/웹호스팅 업체 사용하고 있습니다.

1) googleapps 무료를 이용하고싶은데...무료도 MS outlook 과연동이되는지요?

  => 네, 50인이하의 도메인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MS Outlook과의 연동도 이상없이 잘됩니다.

2) 기존 outlook 에 주고 받은 메일들을 이전할 수 있나요?

  => 가능합니다.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웃룩(Outlook)에서 지메일(G-mail)로 옮기기 (http://talk.mobizen.pe.kr/8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