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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환경과 기술 발전에 따른 검색의 변화 -



Web 2.0과 엔터프라이즈 시장의 변화와 맞물려 검색 시장 또한 사용자 변화 욕구에 발 맞춰 빠르고 새롭게 진화하게 된다.
현 재 검색 서비스는 제 3세대까지 알려져 있는데, 이들 중 야후와 알타비스타 같이 웹페이지 콘텐츠를 단순 링크하거나 키워드 기반의 검색을 제공하는 인터넷 초창기의 검색을 제1세대 검색으로 분류한다. 이 시기는 정보검색이 키워드 기반 방식으로 접근하여 검색 결과의 정확도와 신뢰도가 낮았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웹 페이지에 링크된 횟수가 높으면 신뢰도와 정확도 역시 높을 수 있다는 Link Analysis방식의 Page Rank 알고리즘이 등장하게 되었고, 구글은 이 Page Rank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시기를 제 2세대 검색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재현율과 정확률에 초점을 둔 새로운 세대의 검색 서비스 출연에도 불구하고 정보의 홍수 속에 사용자는 수많은 garbage data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다시 한번 찾아야 하는 수고를 더해야만 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검색업체는 새로운 정보검색 서비스를 시도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Web2.0 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며 검색은 사용자 관점에서 UI강화, 문서의 분류와 군집, 지능형, 개인화, 전문검색 등의 형태의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검색의 혁명’, 제 3세대 검색 혹은 Search 2.0의 시대라고 부른다.

Search 2.0은 참여와 공유, 분배 기반의 Web2.0과 텍스트 마이닝, 시맨틱 웹 기술이 융합되고,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시장에 적극 대응,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의 환경을 지원하며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유통방식이라 할 수 있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비즈니스 모델로도 확장하고 있다.

Web 2.0의 RIA, AJAX 등의 기술이 사용자 경험을 향상 시키는 동안 기존 검색기술은 이러한 Web 2.0 트랜드에 대해 대응력 부재를 보이며, 아래와 같은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게 되었다.

  • 너무 많은 검색의 결과에 대한 가공을 통한 접근성이 떨어짐
  • 콘텐츠의 다양화 (UCC, 블로그 등)에 대한 특화되지 못한 검색
  • 콘텐츠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추출하지 못함
  • 사용자의 경험을 검색에 반영하지 못함
  • 누가 검색해도 동일한 검색 결과가 나오는 특화되지 못한 검색
  • 개방을 위한 검색과 다른 서비스간 Open API 등을 통한 매시업 연동이 불가함
  • 플랫폼으로서의 Web을 지원하기 위한 검색 플랫폼화가 지원 안됨

위와 같은 기존 검색의 문제점으로 인하여, 참여, 공유, 개방의 Web 2.0 환경에서 Search 2.0의 주요 기능들이 새로운 이슈로써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시키는 계기가 되게 된다.


Search 2.0의 대두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와 맞물려 전개된 Web2.0과 엔터프라이즈시장의 환경 변화는 새로운 고객 관점의 요구를 생성하게 되고, 이는 기존 검색 시스템의 새로운 트렌드를 못 좇아가는 기술적 한계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특 히 맥아피 교수가 언급한 기업 지식 경영 패러다임으로 가기 위한 6가지 구성요소(SLATES) 중 핵심요소인 ‘Search’는 Web 2.0의 기본 개념과 Enterprise 2.0 관점에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기에 Search 2.0의 전면으로의 등장을 더욱 빠르게 전개되게 된다.

또한 대부분의 이용자가 찾는 검색결과와는 다른 ‘너무나 많은’ 정보를 늘어놓는 대다수의 검색 엔진의 불필요한 정보 범람의 난제에 Search 2.0을 전면에 내세운 신규 업체들이 새롭게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이 들은 검색어가 들어 있기만 하면 무조건 뽑아다가 나열하는 종래의 단순하고 무분별한 검색 방식에 질서를 부여하고자 한다. 검색된 결과를 순식간에 자동으로 분석해 범주별로 정리해 보여줌으로써 굳이 개별 결과를 일일이 뒤져보지 않아도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해준다는 개념이다.

의미기반 검색의 경우 Hakia, Powerset은 검색자들이 입력한 질문을 이해해 의미 기반의 검색을 수행할 수 있다. 실제 상대적으로 복잡한 질문에 대해 구글보다 뛰어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특히 의약품·법률·재무·과학·문학 같은 집약적 주제 검색에 뛰어나다. 사용자 참여 형태인 Rollyo, Swicki, Del.cio.us는 검색롤이나 북마크 등을 이용자가 서로 공유할 고 사용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한 클러스터링을 특징으로 두고 있는 Vivismo와 Ask는 검색 결과를 언어 및 통계 분석에 근거해 즉각 새로운 범주들로 나누는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Yahoo Mindset, Collarity 등은 Intent-Driven(사용자 의도 파악)방식과 개인화 검색을 통해 Search 2.0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위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 Search 2.0은 기존 정보검색의 강화된 기능과 텍스트 마이닝, 시맨틱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사용자 참여, 사용자 검색의도 파악, 검색결과의 자동군집, 자동분류, 개인화의 기능을 지원한다. 이러한 검색의 새로운 트렌드는 현재 급변하는 Web 2.0 패러다임과 IT환경에 효과적 대응이 가능하며, 기업 환경의 변화인 Enterprise 2.0의 환경에 적용이 가능하다.


Search 2.0 서비스 기준

Search 2.0에서 서비스의 기준은 첫 번째, 사용자를 위한 관련 콘텐츠에 대한 발견성(Findability)을 높여야 한다. 이는 곧 검색이라는 원초적인 기능과 맞물려 그것을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중점을 둘 수 있다. 즉 일반적인 정보의 노출이라는 검색 초점에서 벗어나 숨겨진 사용자의도에 따른 진정한 검색 Findability를 보다 쉽게 제공한다는 의미를 두고 있다.
두 번째, 웹 전체 혹은 큰 서브넷에 해당하는 양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어야 한다. 검색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검색을 할 수 있는 범위의 제한을 두지 말아야 한다.
세 번째, 키워드, 구, 질의문, 패러미터 등의 다양한 입력방식으로 검색이 가능해야 한다. 즉, 사용자는 어떤 방식으로도 검색의 접근성을 보장받아야 하는 것이다.
네 번째, 검색의 대상이 되는 콘텐츠를 사용자에 맞춰 가공 및 사용되어야 한다.
다섯 번째, 사용자 요청 시 검색결과를 즉시 제공하여야 한다. 즉, 모든 검색 대상이 되는 콘텐츠는 사용자 중심이다.
여섯 번째, 사용자 참여에 의한 향상된 랭킹, 검색 결과에 대한 향상된 UI등을 제공하여야 한다.

Web 2.0 관점에 입각한 사용자 참여 및 사용자 경험 중시의 구조는 Search 2.0에서도 중요한 서비스 기준 인 것이다.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Web 2.0은 참여, 공유, 개방의 핵심 키워드로 웹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갔다. 이에 Web 2.0에서의 검색은 3S(Store, Search, Sort)에서 4S+1D(3S+Share+Discoverry)로의 Search 2.0 패러다임으로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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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검색이라는 기능이 전면에 중요하게 부각되면서 새로운 서비스로의 환경을 만들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사용자 참여 랭킹, 개인화, 플랫폼화, Open API/매시업 등 다양한 Web2.0 요소는 Search 2.0에 담겨 표현되고 있다. 향후 Search 2.0은 Web 2.0 패러다임과 함께 질의전처리, 정보소스의 가공 등을 통한 다양화, 검색 알고리즘의 개선, 혁신적 검색 UI의 적용 등을 통해 발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Enterprise 2.0 등장

참 여, 공유에 기반한 고객, 시장의 집단 지성은 폐쇄적 기업 조직을 개방적, 창의적인 유연한 조직으로 변화하도록 요구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하버드대 맥아피교수는 새로운 개념을 제창하게 되는 데 이것이 바로 엔터프라이즈 2.0이다.
엔터프라이즈 2.0은 기업 내부 또는 기업 대 기업 간에 사용되는 새로운 사회적 소프트웨어 플랫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2.0의 구성요소인 문화, 프로세스, 기술이 기업 내/외부에서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기회를 넘어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에, 엔터프라이즈 2.0은 SOA, SaaS, Ajax 등, 신기술의 사용과 더불어, 웹 2.0의 핵심도구 중 하나인 소셜미디어와 위키, RSS 등을 이용, 새로운 기업 지식 경영 패러다임으로 가기 위해서는 6가지 구성요소(SLATES)가 필요하였다. 그것이 바로 검색(Search), 연결(Links), 제작(Authoring), 태그(Tags), 확장성(Extension), 신호(Signals) 등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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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이 기존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탑다운 방식의 서비스 시스템 구현과 의무적인 참여가 강요되던 기업용 SW환경도 개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위에 언급되었던 엔터프라이즈 2.0으로 국내에서는 이제 막 관련 논의가 시작됐지만, 이미 엔터프라이즈 2.0은 세계 주요 IT전문 블로거들이 선호하는 핵심 키워드로 자리잡은 상태다.
엔터프라이즈 2.0은 웹 2.0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쉽게 풀어서 이야기하자면 “웹 2.0처럼 뭔가 변화가 분명히 발생하고 있는데 그런 것이 기업 솔루션이나 기업 내부 서비스에도 어떤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라는 것이다.

즉, 블로그나 위키에서는 이용자가 자유롭게 기사나 메시지, 워크파일을 소프트웨어상에 작성해 늘어놓는 것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기까지의 프로세스를 가시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엔터프라이즈 2.0을 실현하기 위한 플랫폼에서는 종래의 소프트웨어에서 실현이 어려웠던 요건을 웹 2.0으로 활용되고 있는 기술군에 의해 실현하려 한다.
MS의 쉐어포인트(SharePoint)나 IBM의 엔터프라이즈 위키 등, 주요 기업 소프트웨어 벤더에서는 위키나 소셜 북마크 기능을 구비한 그룹웨어나 포털 소프트웨어 등을 올해 안에 발표할 예정이다.

엔 터프라이즈 2.0으로 실현되는 소셜 소프트웨어상 협업의 내용은 극히 인간 중심적인 작업들이다. 게다가 이것들은 기업내외에 존재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나 작업 프로세스의 과정이 축적되어 있다. 만약 그 연속성이나 관련성이 가시화될 수 있다면 생산성이나 혁신성을 촉진시키는 큰 비즈니스 기회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기업 내 뿐만이 아니라 고객이나 협력업체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실현시킬 수 있다면 웹 2.0에도 뒤떨어지지 않는 가치를 얻을 수 있을 것임에 틀림없다. 이에,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와 SaaS(Software as a Service)라는 새로운 IT기업 환경의 등장은 엔터프라이즈 2.0 시장의 중심을 이루며 더욱더 발전된 IT 비즈니스 미래를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SOA와 SaaS의 등장

기업이 비즈니스 유연성을 확보함으로써 외부 변화에 반응, 빠르게 비즈니스를 바꿀 수 있도록 하는 On-Demand 비즈니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IT시스템의 유연성이 필수적이다.
SOA 는 On-Demand 운영 환경에서 비즈니스 유연성을 가능하게 하는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하는 환경이다. SOA를 적용하여 기업은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경쟁력을 높일 수가 있게 되었다. 하지만 기존 IT시스템만으로 이러한 비즈니스 유연성을 만족시키기가 쉽지 않다. 과거와는 달리 요즘의 비즈니스 환경 변화는 기존 IT시스템이 그 변화를 따라가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기존 IT시스템을 얼마나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전통적인 IT시스템과는 다른 패러다임이 필요하고 이러한 필요사항에서 나온 것이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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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SOA는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 개별적인 기능들을 동적인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따라 신속하게 조립 및 재사용할 수 있는 상호 운영이 가능한 표준 기반 서비스로 구성하는 IT전략이다.
애 플리케이션 중심이 아니라 서비스 중심으로 엔터프라이즈 IT를 구성함으로써 SOA를 도용한 각 업체들은 위 그림과 같은 주요 이점을 오늘날 경험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새롭고 향상된 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전달하고자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Service Oriented Architecture)를 채택하는 추세다.

지금까지 라이선스, 배급 방법, 파트너에 따라 CD-ROM 형태로 다양하게 구분됐던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이 ‘SaaS(Software As A Service)’의 등장으로 인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SaaS’ 는 일반(제품 중심적)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과는 달리 서비스 형태로 제동되는 시스템의 최근 SW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트렌드다. 요컨대 서버의 컴퓨터상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두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고 소프트웨어를 서비스로 이용하는 방식이 SaaS다.

위 내용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SaaS는 트랜잭션 기반의 SaaS모델로서 트랜잭션이 발생한 만큼의 비용만 지불하면 되는 종량제식의 서비스’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이에, 최근 불고있는 웹 2.0 바람과 SaaS의 연계성을 고려했을 때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웹은 해결하는 솔루션이 아닌 솔루션과 솔루션이 조화를 이루는 애플리케이션 위주로 흘러갈 것이다.

이는 가트너의 전망 ‘2011년엔 새로운 기업용 SW 중 25%가 SaaS로 제공될 것이다’나, 향후 수년간 온 디맨드 고객관계관리(CRM)가 연평균 31% 성장해 2010년에는 전체 CRM 시장의 17%를 차지할 것이라는 IDC의 예측은 SW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게 하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이 미 구글, MS, 세일즈포스닷컴, 오라클 등 세계적 기업들도 기존의 소프트웨어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웹을 중심으로 새로운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업들의 움직임에 힘입어 점차 SW산업의 범위와 구조는 웹을 중심으로 더 빠르게 확대, 재편될 것으로 전망된다.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의 Search 2.0

SOA 와 SaaS 시스템의 새로운 등장과 함께 기업에서도 Web 2.0 개념을 도입하여 인터넷 검색 만족도에 버금가는 검색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욕구가 증가하게 된다. 이는 웹2.0의 주요 개념인 개방, 공유, 참여와 SOA기반의 검색 플랫폼을 통하여 정보 검색, 정보 탐색, 복합 애플리케이션(매쉬업)을 통합하고 경제성과 생산성을 보장하려는 시도로 이어지고 있는데, 그 특징은 아래 같다.

  •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는 환경
  • 파워풀한 UI 구현 및 서비스
  • 숨어 있는 지식정보의 재발견
  •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검색결과
  • 확장성, 유연성 제공
  • 높은 경제성, 생산성 달성
  • 플랫폼 기반으로 기업이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 다양하고 화려한 시각화에 의한 사용자 경험과 직관적인 접근
  • 가치와 의미있는 정보에 대해서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정보의 재조명, 재창조 기회 및 공유와 협업 가능하도록 도움
  • 임직원/고객의 정보와 참여를 통한 사용자의 검색의도 파악, 의미처리 검색으로 고품질 검색결과를 얻음
  •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기업 내외부의 다양한 서비스와의 연결 및 통합(매쉬업)
  • 검색 호스팅 및 밸류 애딩을 통한 스위칭 코스트/ 구축일정 단축으로 높은 생산성 달성

위와 같이 Enterprise Search 2.0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다양하게 요구되는 고품질 검색 서비스를 높은 생산성과 경제성을 가지고 제공하는 플랫폼기반의 검색서비스라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플랫폼 기반이란 다양한 콘텐츠(데이터)와 서비스들로부터 정보 검색, 정보 탐색, 매쉬업 등과 같은 검색관련 서비스를 적은 비용으로 빠르게 해 줄 수 있는 개발/운용체계를 말하며 이는 여러 다양한 IT 사업 솔루션과 연동하여 언제 어디서든 최고의 고객 가치를 가져다 줄 것이다.

해외 Search 2.0 사례와 Web 2.0 패러다임을 토대로 한 기업 환경의 변화에서도 알 수 있듯 사용자 관점의 신개념 검색 기술의 등장은 언제나 IT 시장의 이슈로 존재하고 있었다.

Search 2.0 플랫폼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서비스 지향 지능형 검색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즉, ‘서비스로서의 검색(Search as a Service)’, ‘지능형 검색(Intelligent Search)’, ‘플랫폼으로서의 검색(Search as a Platform)’, 이 3가지 핵심 기능을 중심으로 사용자에게 최대한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신개념 검색 플랫폼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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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arch 2.0 플랫폼의 개념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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