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환경의 시스템에 대하여 유지보수를 해야하는 일이 생겼는데
소스코드의 업데이트 및 여러가지 연계상황의 변화들을 고려하면, 지속적으로 백업을 수행해야 하는 요구가 있는 상황.
지켜보지 않아도 스케쥴러를 통한 자동백업이 필요하고,
전체백업 또는 증분백업을 선택하거나, 압축할지 말지 등의 옵션을 유연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다면...

이런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Cobian Backup을 소개합니다.


Black Moon is Open Source, but NOT Amanita

Cobian Backup 8 (Black Moon) is Open Source.  You can download the program in binary or source form SourceForge. The code is licensed under the Mozilla Public License 1.1

Version 9 (Amanita) will NOT be published as Open Source.

라이센스를 확인해보면 Black Moon이라는 이름의 버전은 MPL로 배포되는 오픈소스이고 소스코드까지 공개되며,
그 이후의 버전은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지만 바이너리의 사용은 무료입니다

다운로드 : http://www.educ.umu.se/~cobian/cobianbackup.htm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서비스로 등록시켜서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필요할 때 한번씩 실행해서 하는 응용프로그램 모드로 사용하는 방법이 둘 다 가능합니다. 스케쥴을 설정해서 백업을 주기적으로 할 수 있으며, 압축하고 암호를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외부의 서버에 FTP로 접속해서 로컬PC에 백업하는 것도 지원하므로, 네트워크상의 원격지 서버를 백업하는 경우에도 사용가능합니다.

로컬에서 백업용으로 사용하시는 경우는 아래와 같이 직관적인 한글 메뉴를 통해서 쉽게 사용가능 합니다.
 

FTP로 원격지의 파일을 백업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메뉴에서 시계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새 작업을 설정하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백업받을 형식을 선택하신 후 왼쪽의 탭에서 파일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 추가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파일, 디렉토리, FTP등을 선택하여 원본과 백업보관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FTP로 접근할 호스트와 계정 및 암호를 입력하고 검사를 눌러 정상작동을 확인합니다.

백업할 주기를 선택하여 설정합니다.

파일을 압축하여 백업할지, 분할압축할지 등의 설정을 합니다. 테스트에서는 zip파일로 압축하였습니다.

백업을 테스트해본 결과 화면입니다.

윈도우환경에서 사용하는 백업도구로 유용한 여러가지 옵션을 제공하며, 한글로 구성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적당한 백업도구를 찾지 못하신 경우라면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