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서버 구축 후, 일반 사용자에게 암호화 되고있는 효과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http 패킷을 보여줘야 한다.
(http가 plain text로 통신되며 안전하지 않은 것을 눈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이 문서를 작성.)

http로 통신되는 내용을 보기위한 방법은 여러가지 존재하는데
그 중 윈도우 사용자를위한 패킷분석도구를 사용해서 http를 살펴보자.
libpcap, ehtreal 기반의 훌륭한 패킷분석도구가 오픈소스로 제공되니 설치해보자.

Packetyzer - 패킷분석기

http://sourceforge.net/projects/packetyzer/


설치를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진행하고 난 후
아래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패킷을 분석하기 시작한다.



이 상태에서 브라우저를 열고 대상사이트를 방문하여, 로그인 같은 과정을 진행한다.
그리고 위의 버튼을 한번더 클릭하면 패킷분석이 중단된다.

여러가지 네트워크 관련 트래픽이 일어나는 pc의 경우라면 많은 내용이 빠르게 흘러가면서 캡처될것이다.
그 중 원하는 내용만 별도로 보기위해서 프로그램 하단의 filter를 이용하자.


설정한 주소만 보여달라는 필터를 설정을 한 후 apply버튼을 누르면 해당하는 ip의 내용만 나타난다.

아주 다양한 유형의 필터를 설정해서 볼수 있으므로,
필터의 상세한 내용은 프로그램 상단메뉴의 > Windows > Show FilterList 를 보자.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처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평문으로 전달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번에는 브라우저의 주소를 보안서버가 적용된 https로 접속하여 패킷을 분석해보자.
그 결과 전달된 내용이 암호화 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블로그 이미지

오픈비 chaeya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가는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삽질 기록. 그리고 작은 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