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HTML vs XHTML?

개발도 하냐? 2009. 12. 1. 16:07 Posted by 오픈비 chaeya
출처 : http://naradesign.net/wp/2006/09/05/35/

XHTML 은 HTML 을 XML 문법에 맞게 변형하여 다시 한번 공식화 한 것 뿐입니다. 따라서 HTML과는 약간의 문법적 표기에 대한 차이만 갖는데 XHTML 문법은 좀더 엄격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XHTML 1.0 스펙을 보면 별도의 XHTML 요소(엘리먼트)에 대한 규격을 소개하고 있지 않은데 이는 XHTML에서 새롭게 추가된 요소가 존재하지 않고 HTML 을 XML 규격에 맞도록 단지 재 구성 하였기 때문 입니다.
드림위버를 사용하는 경우 DTD만 바르게 설정되어 있다면 설정된 DTD의 표준 문법에 맞게 바른 XHTML을 코딩해 주지만 HTML 과 XHTML의 문법적인 차이를 알고 있을 필요는 있습니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XHTML은 HTML의 W3C 최신 표준이며 보다 엄격하고(Well Formed) 확장가능한(extensible) 형태의 HTML 입니다. 아래는 HTML과 XHTML 의 문법적인 차이점 입니다.
#
문법적으로 엄격하게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HTML 은 종료태그가 없는 것을 허용하였으나 XHTML은 반드시 종료태그를 갖는다. HTML 은 태그의 중첩이 잘못된 것을 허용하였으나 XHTML은 잘못된 중첩을 허용하지 않는다.
#
요소와 속성은 소문자로 표기되어야 한다.

HTML 은 대소문자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였으나 XHTML의 마크업 ‘요소’와 ‘속성’들은 반드시 소문자로 표기한다. 단, 속성의 ‘값’에는 대소문자 혼합 표기가 가능하다. 하지만 대소문자를 명확하게 구분하기 때문에 대문자로 구성된 ‘값’과 소문자로 구성된 ‘값’은 동일하지 않고 확실히 구별된다.
#
모든 태그는 종료태그를 갖는다.

HTML 의 경우 <p>, <td> 등의 태그에서 종료태그를 생략하는 것을 허용하였지만 XHTML 의 경우 반드시 닫아야 한다.
#
속성 ‘값’들은 항상 따옴표로 감싸주어야 한다.

HTML 의 경우 속성 값들을 따옴표로 감싸지 않는 것을 허용하였지만 XHTML 에서는 반드시 속성 ‘값’은 따옴표 안에 있어야 한다.
#
속성과 값의 단축표기를 허용하지 않는다.

HTML 에서는 속성과 속성 값의 단축표기를 허용하였으나 XHTML 에서는 단축표기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input checked> 는 <input checked="checked"> 와 같이 표기되어야 한다.
#
비어있는 태그(종료태그가 없는 태그)도 종료 되어야 한다.

HTML 에서 <br>, <hr> 과 같이 표기되는(포함하는 내용이 없이 비어있는) 태그들은 <br />, <hr /> 과 같이 표기하여 시작태그에서 곧 종료됨을 표기해 주어야 한다.
#
a, applet, frame, iframe, img, map 에서 name 속성은 다음 버전부터 지원하지 않는다.

id 와 name 을 함께 사용하던 마크업의 name 속성은 id 속성으로 교체되어야 한다. name 속성은 공식적으로 폐기하였지만 여전히 XHTML 1.x 모드까지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다음 버전에서는 분명히 폐기된다.

참조문서
  1. XHTML 1.0 규격(한국어) http://trio.co.kr/webrefer/xhtml/overview.html
  2. XHTML 1.0 규격(원문) http://www.w3.org/TR/xhtml1/
  3. HTML 및 XHTML 요소 http://www.w3schools.com/tags/default.asp

'개발도 하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접근성을 보장하는 웹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0) 2009.12.02
Cross Domain Script 해결법  (0) 2009.12.01
HTML vs XHTML?  (0) 2009.12.01
웹표준 가입폼  (0) 2009.11.30
javascript AJAX 페이지로딩  (0) 2009.11.28
FLEX AIR - 케이웨더 날씨 모듈  (0) 2009.11.18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