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에 해당되는 글 1건

최근 해외 기업들의 오픈소스 활용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면 모든 기업이 오픈소스 모델의 다양한 가치를 인식하고,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오픈소스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견하려는 노력이 점차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이번에 자료를 정리하면서 여러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구분해 보았습니다.



기업들의 오픈소스 활용 전략들을 살펴보면 크게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자사의 기술이나 서비스를 오픈소스 모델로 전환하여 타사와 경쟁할 수 있는 파괴적 전략으로 채택

2) 고객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완성을 위한 전문성을 오픈소스 모델로 지원하는 전략

3) 오픈소스 개발, 배포모델을 기업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활용하는 전략

4) 오픈소스의 부가적인 가치를 기업 경영에 활용하는 전략


 

1) 전통적 SW개발 기업이 자사의 기술이나 서비스를 오픈소스 모델로 전환하여 타사와 경쟁.

 

- 듀얼 라이센싱 모델이나 코어 오픈모델을 사용하는 등 지적산출물에 대한 접근 통제를 가치로 파는 전략

- MySQL과 sleepycat(버클리 DB)가 듀얼 라이센싱으로 유명. 즉, GPL 버전은 무료로 쓰지만, non-GPL버전을 쓰려면 돈을 내야 한다. 소프트웨어를 Embed 해서 재판매 하려는 회사에 해당된다.

- Xen, SugarCRM 과 같은 회사에서는 코어 오픈모델을 사용. 즉, 코어는 공짜로 풀고 부가기능은 돈을 받고 파는 모델이다. 여기서 “판매가치”는 “특화 기능 (Differentiated Features)”들이 만들어 낸다.

- 보통 듀얼라이센싱을 하기 위해서는 오픈소스에 대한 판권을 가져야만 한다. 즉, 코어 개발자를 직접 고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발력이 내재화되어 있으면, 코어를 오픈소스로 풀기도 하고 GPL버전을 만들어서 뿌리는 것도 자유롭다.

 

2) 전통적인 SW개발 모델이 아닌, 고객을 위한 분산된 컴포넌트의 통합을 교육훈련과 지술지원으로 돕는 오픈소스 전문 비즈니스 전략

 

-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자사의 개발과 산출물들이 조직 밖으로 나와도, 여전히 회사가치가 남아 있는가에 대한 불안이 존재한다. 하지만 Dixon, Pentaho, RedHat, OpenGeo 등의 회사들은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만들어내는 소프트웨어를 팔릴만한 물건으로 만들기 위해 가치를 더해줌으로써 선순환 구조를 완성시킨다. 그리고 그 이익으로 다시 개발자와 스태프를 고용하고 오픈소스 커뮤니티가 새로운 가치를 계속 만들어내도록 지원한다.

- 이런 기업들은 실질적인 코어 개발자들을 물리적으로 보유함으로써 지적 자산을 보호해준다.

 

3) 오픈소스 개발, 배포모델을 기업 비즈니스 목표달성을 위해 활용

 

- 기업의 이익을 위해 선별적으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 이른바 체리 피킹(cherry-picking:선별적 경쟁) 전략을 의미.

- 근간 기능(Commodity Features)은 소프트웨어의 프레임워크으로 뼈대를 형성하는 것이므로 전체 소프트웨어의 중요 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일반적으로 근간 기능(Commodity Features)은 비용과 시간 절감 및 OSS 사용층 유입의 장점이 있기 때문에 OSS로 구현되는 경우가 많다. (예) 빅데이터 플랫폼 Apache Hadoop)

 

4) 오픈소스의 부가적인 가치를 기업 경영에 활용

 

4-1) 오픈소스에 대한 공유와 협업으로 기업 이미지 마케팅 가시성 확보

 

- 최대 규모의 사유 소프트웨어 기업인 MS조차도 다양한 오픈소스 기여 활발하게 진행 중


아직 관련 매출을 발표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오픈소스 계획을 발표한 후로는 1억 달러로 우리가 얻을 수 있었던 것보다 더 많은 마케팅 가시성을 확보하게 됐다. - 아이오나 CEO 피터 조토(Peter Zotto)

 

4-2) 기업 내 조직운용의 실용성을 오픈소스를 통해 확보.

 

- 중소 벤처기업 아라스(Aras)는 MS기술로만 작성된 자사의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기술을 오픈소스화 한 이후 영업직을 없애고 그 자리에 고객의 중요한 요구사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애플리케이션 엔지니어들을 추가했다.

 

4-3) 오픈소스를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의 변화

 

- 오픈소스는 소프트웨어 산업에서 오랜 시간 논의 되었던 재사용, 재공학 등의 문제를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의 재활용, 개발자의 전문성 강화, 오픈소스 개발프로세스의 활용 등 상당 부분 해결해주고 있다.

- 기업들은 공유와 협업이라는 오픈소스 문화의 적극적 도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 문화도 애자일, 린 개발법 등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최근의 기업 동향을 살펴보다 느끼는 점인데 예전과는 참 많이 달라진 모습이더군요. 저는 오픈소스가 시장에서 점점 더 많은 역할을 할 것을 기대하는 쪽이라 이런저런 재미있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에서 출발해서 지금은 개발보다는 다른 일을 더 많이 하는 자리가 되었지만 초심을 잃지 말고 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보다 좋은 세상을 위해서 기여하며 살고 싶다고 생각해봅니다.


블로그 이미지

오픈비 chaeya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가는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삽질 기록. 그리고 작은 목소리.